최종편집:2025-05-20 오후 06:12:49
실시간뉴스
뉴스 > 정치·행정

임실군, 주민행복 맞춤형 교통복지 호응


임순남뉴스 기자 / worldag@hanmail.net 입력 : 2017년 05월 01일 00시 00분
트위터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밴드밴드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블로그
행복택비․버스단일요금제․교통약자 복지교통카드 등 정책 다양
임실군이 주민행복을 최우선하는 맞춤형 교통정책을 활발히 전개하면서 교통복지 명품지역으로 거듭나고 있다.

군은 주민행복을 테마로 오지마을과 교통약자를 위한 행복버스와 행복택시는 물론 버스단일요금제와 교통약자 복지교통카드, 중·고등학생 통학택시 등 다양한 교통정책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1일 군에 따르면 주민들의 요구에 맞춰 운암면 수요응답형 행복버스 운행노선을 변경해 오지마을 주민들의 교통불편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운암면 주민들은 지난 1965년 섬진강댐 건설로 지역이 넓고 오지마을이 많아 대중교통 이용에 만성적인 불편을 겪어 왔다.

이런 와중 지난 해 4월부터 운암면 수요응답형 행복버스을 운행해 대중교통 이용에 큰 불편을 겪고 있던 주민들의 교통 복지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수요응답형 행복버스는 교통오지 지역의 대중교통 노선과 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해 경제성, 효율성, 편리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신개념 교통운영체계로 ‘부르면 달려가는 교통서비스’ 이다.
ⓒ 뉴스온넷

행복버스는 운암면 소재지 및 주요거점을 순환하고 효율성을 위해 평일과 주말 노선은 변경돼 운영 중이다.

운행노선 변경은 임실장날인 1일과 6일, 강진장날인 2일과 7일에 장 소재지인 임실터미널과 강진터미널까지 왕복 1회 행복버스를 운행, 주민들의 이동권 확보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행복버스를 타고 임실 시장에 장보러 나오신 운암면 지천리 이복동씨는 “전에는 임실읍내에 나오려면 차를 몇 번이나 갈아 타야해서 너무 불편했는데 행복버스 한번만 타면 장까지 올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군은 올해부터 마을 주민들을 위한 행복택시를 운행 중이다. 지난 3월부터 운영 중인 행복택시 정책은 11개 읍․면 35개 마을 주민들이 5일장을 기준으로 매월 6회(왕복) 읍․면소재지 또는 전통시장까지 행복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

또 전주까지 단 1000원의 요금으로 이동할 수 있는 농어촌 버스 단일요금제를 비롯해 75세 이상 저소득층 어르신 및 3급 이상 장애인을 대상으로 복지 교통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이밖에도 우대승차권 배부와 장애인 콜택시 및 중․고등학생 통학택시도 운행하는 등 다양한 교통복지 정책을 펼치고 있다.

심 민 군수는 “운암면 행복버스처럼 대중교통에 소외된 지역이 없도록 다각적으로 노력하는 등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줄이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며 “주민행복을 먼저 생각하는 맞춤형 교통복지 정책으로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초점분석
질병
임순남 뉴스 = (김승민 기자) 진안군이 겨울철 원활한 교통소통과 도로 결빙에 따.. 
임순남 뉴스 = (최철민 기자) 순창군이 체계적인 식중독 예방 활동을 인정받아 1.. 
임순남 뉴스 = (김승민 기자) 남원시(시장 최경식)가 2024년 드론 실증도시 .. 
제호 : 임순남뉴스 / mail : isn1351@naver.com / 주소: 임실군 임실읍 운수로51
등록번호 : 전라북도 아00051 / 등록일 : 2011년 04월 19일 / 발행인 : 장운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철민
임순남뉴스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임순남뉴스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