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5-05-21 오후 11:25:43
실시간뉴스
뉴스 > 정치·행정

소형 특수농기계 교육 농작업 길라잡이 역할 ‘엄지척’


임순남뉴스 기자 / worldag@hanmail.net 입력 : 2019년 02월 13일 00시 00분
트위터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밴드밴드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블로그
효율적 기계 사용・농작업 사고예방 농업인 호응도 높아
소형특수농기계 직업전문학교 연계 매년 50명씩 교육
ⓒ 임순남뉴스
임실군이 추진 중인 소형 특수농기계 교육이 농작업 안전사고 예방에 효과를 거두면서 농업인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소형 특수농기계 교육은 3톤 미만의 농업용 지게차와 굴삭기, 스키로더 등을 보유한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농촌사회의 고령화와 농업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두고 추진되고 있다.

교육은 소형 특수 농기계 사용 증가와 고객만족 농기계 임대사업 운영과 관련하여 관내 소형특수농기계 직업전문학교와 연계하여 진행되고 있다.

군은 농기계 조작법과 응급조치 요령 등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3톤 미만의 특수농기계 장비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매년 50여명의 수료생을 배출하고 있다.

교육을 받은 농업인들은 “교육을 받으면 장비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사고도 예방할 수 있다”며 농작업 길라잡이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고 호평하고 있다.

군은 지난 8일, 교육생 사전교육을 시작으로 농한기인 2~3월중에 집중적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해당교육을 수료하고 면허증을 교부 받으면 3톤미만의 소형 특수농기계의 임대 및 영농작업 활용이 가능하다.

영농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소형 특수 농기계의 경우 사고 발생 시에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

농업인의 생명과 직결되고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입을 수 있는 만큼 충분한 교육과 숙련을 통한 면허취득과 동시에 농업인 상해보험 가입을 통한 안전한 농작업이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군은 임대농기계 사용 급증에 따라 농기계 안전사용 교육과 무면허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여 농업인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도록 농기계 안전사용 교육과 특수농기계 면허취득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계획이다.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초점분석
질병
임순남 뉴스 = (김승민 기자) 진안군이 겨울철 원활한 교통소통과 도로 결빙에 따.. 
임순남 뉴스 = (최철민 기자) 순창군이 체계적인 식중독 예방 활동을 인정받아 1.. 
임순남 뉴스 = (김승민 기자) 남원시(시장 최경식)가 2024년 드론 실증도시 .. 
제호 : 임순남뉴스 / mail : isn1351@naver.com / 주소: 임실군 임실읍 운수로51
등록번호 : 전라북도 아00051 / 등록일 : 2011년 04월 19일 / 발행인 : 장운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철민
임순남뉴스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임순남뉴스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