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5-05-23 오후 09:06:38
실시간뉴스
뉴스 > 사회

박완주 의원, 참고인도 일당과 여비 지급해야


임순남뉴스 기자 / worldag@hanmail.net 입력 : 2020년 10월 06일 14시 28분
트위터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밴드밴드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블로그
박완주 의원, 참고인 일당도 주지 않는 것은 시대착오적 관행... 시급히 개선해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천안을·3선)이 참고인에게도 일당과 여비를 지급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의원은 "경찰청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지난해(19년) 경찰관서에 출석한 참고인에게 지급한 여비는 49,374건에 16억 6800만 원에 이른 것으로 확인됐지만 지난해(19년) 법원에 출석한 증인에게 지급한 돈은 54억 4100만 원으로 경찰청의 3배가 넘는 금액을 집행했다. 이유는 법원에서 여비와 함께 일당을 지급하기 때문이었다"고 밝혔다.

법원은 민사소송비용법에 따른 민사소송규칙과 형사소송비용법에 따른 증인의 일당· 여비 등의 지급에 관한 예규에 따라 증인으로 출석한 경우에는 일당과 여비를 지급하도록 하고 있다.

증인이 청구권 포기서를 제출하는 등 여비 등의 수령을 명시적으로 포기한 경우나 증인이 기일에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정당한 사유없이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한 경우”에만 지급하지 않도록 하고 있어 증인으로 출석하면 대부분 일당과 여비를 받게 된다. 

이에 반해 경찰청은 “참고인 등에 대한 비용 지급 규칙”에 일당 지급에 대한 근거가 없고 여비만을 지급하도록 되어 있고, “참고인이 허위진술을 하였다고 인정할 만한 명백한 이유가 있을 때”는 지급하지 않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어 경우에 따라서는 여비도 못 받을 수 있다.

박완주 의원은 “경찰이 참고인을 출석 시켜 조사하고도 일당을 지급하지 않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관행으로 시급히 개선되어야 한다.”며, “지급 조건도 법원의 규정을 준용하여 명시적인 거부 의사가 없는 한 모든 참고인에게 지급하도록 예산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초점분석
질병
임순남 뉴스 = (김승민 기자) 진안군이 겨울철 원활한 교통소통과 도로 결빙에 따.. 
임순남 뉴스 = (최철민 기자) 순창군이 체계적인 식중독 예방 활동을 인정받아 1.. 
임순남 뉴스 = (김승민 기자) 남원시(시장 최경식)가 2024년 드론 실증도시 .. 
제호 : 임순남뉴스 / mail : isn1351@naver.com / 주소: 임실군 임실읍 운수로51
등록번호 : 전라북도 아00051 / 등록일 : 2011년 04월 19일 / 발행인 : 장운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철민
임순남뉴스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임순남뉴스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합니.